대선에 지선까지 뒷전…공천 연기 등 지역 현안.민생 찬밥 우려

대선에 지선까지 뒷전…공천 연기 등 지역 현안.민생 찬밥 우려

민주당, 지방선거 공천 대선 이후 연기.공천 때 대선 기여도 반영도
충북지사 선거.시장과 시도의원 선거, 법으로 정해진 예비후보 등록 최대 한 달 이상 늦어져
일부서 "신인 정치 입문 험난.유권자 관심도 멀어져" 볼멘 목소리…유권자 후보 검증도 의문
"지방 정치에 자율성 보장하는 게 당내 민주화와 정치 발전에 바람직"

이한형 기자이한형 기자오는 3월 대통령 선거로 인해 불과 3개월 뒤 치러지는 지방선거까지 뒷전을 밀렸다.

거대양당이 대선 승리에 풀뿌리 정치조직까지 총동원령을 내리면서 지역에서는 지방자치의 본질마저 훼손되고 있다는 볼멘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20일 지역 정가 등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은 최근 지방선거 공천 일정을 대선이 끝나는 오는 3월 9일 이후로 연기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게다가 공천 때 읍.면.동별 대선 득표율을 분석해 대선 기여도를 반영하겠다는 뜻까지 공식적으로 내비쳤다.

대선 승리에 집중한다는 취지에서 사실상 풀뿌리 정치조직까지 총동원령을 내린 셈이다.

이에 따라 차기 충청북도지사 선거는 법으로 보장된 다음 달 1일 예비후보 등록조차 한 달 넘게 가로 막히게 됐다.

같은 달 18일부터 시작되는 시장 선거와 시.도의원 선거 예비후보자 등록도 사정은 마찬가지이다.

국민의힘도 공식적인 발표는 없었으나 사정이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는 게 정치권의 판단이다.

결국 신인들의 정치 입문은 더욱 험난해졌고 가뜩이나 대선에 가려진 지방선거는 유권자 관심에서 멀어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우려가 일부 지선 출마 예정자 사이에서 벌써부터 흘러나오고 있다.

더욱이 예년과 달리 아직까지 출마 예정자나 정책에 대한 뚜렷한 윤곽조차 잡히지 않은 지역도 많아 유권자들이 제대로 검증이나 할 수 있을 지 의문이다.

단체장보다 상대적으로 관심도가 떨어지는 지방의원 선거는 상황이 더욱 심각할 수밖에 없다.

서원대학교 엄태석 사회복지학부 교수는 "대선과 지선이 연이어 치러지면서 거대 선거 쪽으로 총력전이 벌어지는 것은 정당 공천제 하에서 불가피한 측면도 분명히 있다"며 "다만 대선과 지선의 성격이 많이 다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지방 정치인에게 자율성을 보장하는 것이 당내 민주화나 정치 발전에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지방자치의 꽃으로 불리는 지방선거가 대선에 묻혀 지역 현안과 민생까지 찬밥 신세가 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가 커지고 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청주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