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영동군 조경수 비정상 고가 구입"…박세복 전 군수 비위 통보

감사원 "영동군 조경수 비정상 고가 구입"…박세복 전 군수 비위 통보

"도로공사비 10억 원 부풀려 의회 몰래 조경수 구입"
감정평가 등 절차 무시, 무자격 공사 등 특혜, 사실과 다른 문서 작성도
사업팀장과 소장에 대해 강등.정직 처분 요구 등 징계…경찰 수사 속도 낼 듯

영동군 제공.영동군 제공.충북 영동군이 레인보우 힐링관광지를 조성하는 과정에서 도로 공사비를 부풀려 고가의 조경수를 구입하는 등 각종 비정상적인 방법을 동원한 것으로 감사원 감사 결과 드러났다.

이미 관련 조사에 착수한 경찰 수사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이면서 파문을 예고하고 있다.

감사원은 6일 영동군이 지난해 7월과 8월 관련 의혹이 불거지자 공익 감사를 요청한 '레인보우 힐링관광지 조경물 조성' 감사보고서를 공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영동군은 2021년 예산안을 군의회에 제출하면서 힐링관광지 순환도로 확장개설공사비를 10억 원 가량 부풀려 제출했다.

이렇게 확보한 예산 가운데 9억 9천만 원이 엉뚱하게도 의회 몰래 고가의 조경물을 사들이는데 사용됐다.

벼락 맞은 느티나무 한 그루를 무려 4억 원에 계약했다.  

이 과정에서 감정평가 결과 등의 각종 절차는 무시됐고 무자격 조경공사 등 다수의 특혜까지 제공됐다.

심지어 비정상적인 조경물 구입 과정을 숨기기 위해 각종 문서까지 사실과 다르게 작성한 것으로 드러났다.

감사원은 애초 군이 고가의 조경수를 매입하는 게 의회 의결 절차 등을 통과하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되자 이 같은 일을 벌인 것으로 결론 내렸다.

이에 따라 지난 5월 퇴직한 박세복 전 영동군수의 비위 내용을 인사혁신처에 통보하고 관련자 5명에 대한 징계.주의를 촉구했다.

이 가운데 사업팀장과 소장에 대해서는 각각 강등과 정직 처분을 요구했다.

조경공사를 한 매도인을 고발하는 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고 관련자에 대해 업무상 배임 등의 혐의로 경찰 수사도 요청했다.

일찌감치 관련 조사에 착수한 충북경찰청도 자금 흐름 등에 대한 수사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이면서 당분간 파문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청주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