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차 없는 도청 자율적 시행 전환"

충북도 "차 없는 도청 자율적 시행 전환"

'차 없는 도청' 시범운영 기간 텅빈 주차장 모습. 박현호 기자'차 없는 도청' 시범운영 기간 텅빈 주차장 모습. 박현호 기자충북도청을 문화 공간으로 바꿔 도민들에게 돌려주겠다는 김영환 지사의 뜻에 따라 추진된 '차 없는 청사' 정책이 사실상 후퇴했다.

충청북도는 지난 8일부터 12일까지 닷새 동안 '차 없는 청사'를 시범운영 했다. 직원들의 자가용 차량 출퇴근을 막아 전체 377면 규모의 주차장을 민원인용 106면을 제외하고 비워보는 실험이었다.

휴가철인데다 대규모 행사도 열리지 않아 다행히 극심한 혼잡은 빚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이 기간 직원들은 매일 출퇴근 전쟁을 치러야했고, 도청 인근 주택가 골목 등은 풍선효과로 몸살을 앓는 등 예상됐던 문제가 여실히 드러났다.

이에 도가 속도를 조절해 문제점을 점검하고 보완하면서 다음주부터 '차 없는 청사 운영'을 직원 자율에 맡기기로 했다. 사무관급 이상 관리자급 직원들에게는 본보기가 될 것을 주문할 계획이다.

신형근 충북도 행정국장이 12일 브리핑을 열어 '차 없는 도청'의 향후 추진 계획를 설명하고 있다. 김종현 기자신형근 충북도 행정국장이 12일 브리핑을 열어 '차 없는 도청'의 향후 추진 계획를 설명하고 있다. 김종현 기자신형근 충북도 행정국장은 "관리자급 직원이 솔선해 차량운행 감축을 통해 환경보호와 탄소중립에 앞장설 수 있도록 대중교통, 셔틀버스 이용을 권장하고 부득이 필요시 외부 주차장 등을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겠다"고 말했다.

이는 그동안 도청의 전체 직원용 주차공간의 60%는 관리자급 직원들의 몫으로 배정돼 있었기 때문이다.

도는 앞으로 주차빌딩 등 주차장 확보 대책과 이번 정책의 주 목적인 청사의 문화예술·휴게공간 활용계획을 수립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공감대를 만들어 '차 없는 도청'을 계속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민선 8기 출범 이후 설익은 공약과 정책을 추진해 후퇴와 축소를 반복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아온 충청북도가 이번에도 그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하게 됐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청주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