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음·통행 방해 아랑곳않는 민폐 선거운동 여전

소음·통행 방해 아랑곳않는 민폐 선거운동 여전

소음 규정 무용지물…기차·전투기 기준 웃돌아
민원 빗발 대응 한계…소음 자제 요청에 그쳐
저마다 지역 일꾼 '위정자' 자처…실상은 '위선자'

최범규 기자최범규 기자6·1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중반부로 접어들면서 충북지역 곳곳에서 벌어지는 민폐 유세를 놓고 유권자들의 따가운 시선이 쏟아지고 있다.
 
시도 때도 없는 유세 로고송은 말할 것도 없고, 인도까지 점령한 유세 차량에 시민들의 불편만 가중되고 있다.
 
24일 이른 아침 청주시 서원구의 한 교차로.
 
출근 시간에 맞춰 여야 후보들은 앞다퉈 교차로 한 귀퉁이에 자리 잡고 연신 고개를 숙이거나 손을 흔들기 바빴다.
 
교통섬이나 인도까지 점령한 이들의 유세 차량에서 나오는 음악 소리는 마치 굉음에 가까울 정도로 유난스럽기까지 했다.
 특히 아침저녁으로 이동량이 많은 아파트 단지나 교차로는 말할 것도 없고, 심지어 학교 수업까지 지장을 주고 있다.
 
전날 밤부터 유세 차량이 인도에 주차돼 있기는 다반사고, 학생들의 등·하굣길마저 방해하며 유세에만 열을 올리기 일쑤다.
 
한 주민은 "음악 소리가 지나치게 큰 데다, 특정 장소에서 너무 오래 머물고 있다"며 "그 소리를 하루종일 듣고 있으면 정신적으로도 힘들 지경"이라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과연 누구를 위한 선거인지 모르겠다"며 "유권자들의 불편보다 자신들의 유세가 먼저인지 되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번 선거부터는 개정된 공직선거법에 따라 확성장치 소음 기준이 적용되지만, 이마저 무용지물이나 다름없다.
 
최대 소음이 기차나 전투기 소리보다 큰 127~150㏈까지 허용될 정도로 지나치게 관대한 기준으로 정해졌기 때문이다.
 
도내 각 선관위에 접수되는 소음 관련 민원 역시 한 장소에서 한꺼번에 10건 이상씩 빗발치는 경우도 빈번하지만, 선관위의 대응은 소음을 자제해 달라는 협조를 구하는 게 사실상 전부다.
 
선거철마다 지역 일꾼이라는 위정자를 자처하고 있지만, 실상은 민폐에도 아랑곳하지 않는 위선자의 모습이 아닌지 되돌아보게 하고 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청주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