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3차 대유행 속 '강화된·준하는' 거리두기 시민 혼선

코로나19 3차 대유행 속 '강화된·준하는' 거리두기 시민 혼선

제천시 일부 시설 3단계 적용...다른 시설 2단계
나머지 시·군 1.5단계...청주시, 準 2단계로 관리
충북도, '강화된' 거리두기...행정편의 용어 수준
"이미 생활방역 통해 지키는데 큰 차이 없어"

(사진=황진환 기자)

 

코로나19의 3차 대유행 속에 충북 지자체도 일제히 사회적 거리두기를 격상하고 나섰다.

하지만 보다 강화된 단계를 적용하겠다며 지자체가 무분별한 행정용어를 남발하면서 시민 혼선만 부추기고 있다.

청주시 율량동에서 PC방을 운영하고 있는 이모씨는 수시로 벌이는 환기와 소독이 이젠 일상이 됐다.

음식물 섭취도 칸막이가 설치된 개별 좌석 말고는 철저히 금지하고 있다.

혹여 확진자라도 방문하진 않을까 하는 불안한 마음에 업장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한의 방역에 나서고 있다.

특히 최근 청주시가 거리두기를 강화하며 2단계에 준하는 조처라고 내놓은 방역 수칙은 이미 자체적으로도 해오고 있었다.

이씨는 "방역 단계가 있다고는 하지만 그저 행정 편의주의나 다름없다"며 "업장 내에서는 이미 할 수 있는 방역 조치를 다 하고 있어 특별한 차이를 느끼지 못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비수도권에 대해 거리두기 1.5단계 방침을 내놨지만, 충청북도는 이보다 엄격한 방역수칙을 적용하겠다며 이른바 '강화된' 거리두기를 시행하기로 했다.

또 김장 모임에서 비롯된 연쇄 감염에 비상이 걸린 제천시는 다중이용시설에 대해 3단계에 준하는 거리두기를 적용하기로 했다.

청주시도 오창읍 당구장에서 무더기 확진이 발생한 뒤 2단계에 준하는 거리두기를 시행했다.

일부 시설에 대해 지자체별로 자체 방역 기준을 세워 적용한 셈인데 '강화된', 혹은 '준하는'이라는 비공식 용어를 만들어 사용하고 있다.

충청북도 관계자는 "강화된 단계가 따로 있는 게 아니고, 시설별로 방역 수준을 더욱 엄격하게 시행한다고 해서 '강화된', '준하는'이라는 용어를 붙인 것"이라며 "따로 정해진 기준은 없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청주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