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법 위반 혐의 정정순, 21대 국회 '1호 체포' 기로

선거법 위반 혐의 정정순, 21대 국회 '1호 체포' 기로

21대 국회 '체포 1호' 불명예...당내 압박 묵묵부답
내달 18일 첫 재판...검찰 추가 기소 여부 검토 중
정 의원 포함 선거법 혐의 8명 줄줄이 재판행

(사진=자료사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정정순(청주 상당) 국회의원이 검찰 조사를 사실상 끝까지 거부하면서 국회의 체포동의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1대 국회에서 처음으로 체포되는 불명예를 안을지 주목된다.

국회는 오는 28일 열리는 본회의에서 정 의원에 대한 체포 동의안을 처리할 것으로 보인다.

다수당인 민주당이 어떤 결정을 내릴지는 가늠하기 어렵지만, 현재로서는 표결까지 갈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민주당이 정당 차원의 징계까지 언급하며 정 의원에게 검찰 출석을 지속적으로 요구했는데도 정 의원이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어서다.

이런 정 의원의 태도에 대해 민주당은 체포 동의안 채택은 물론이고, 찬성까지 뒤따를 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하지만 정 의원은 사실상 검찰 조사의 마지노선이었던 지난 주말까지도 출석하지 않았다.

방탄국회라는 비판도 민주당 입장에서는 큰 부담이 되고 있다.

다만 정 의원이 본회의까지 남은 이틀 동안 전향적으로 검찰 조사에 임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21대 국회에서 '1호 체포'라는 불명예를 떠안게 될 위기에 몰리게 된다.

검찰은 앞서 공소시효를 감안해 일부 선거법 위반 혐의를 기소한데 이어 정치자금법과 개인정보 보호법 등 나머지 혐의에 대해서도 추가 기소를 검토하고 있다.

정 의원은 지난 4·15 총선 당시 회계 부정 등을 저지른 혐의를 받고 있으며, 관련 측근 인사 7명은 혐의가 드러나 기소됐거나 재판 중이다.

정 의원의 이미 기소된 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한 첫 재판은 다음달 18일 열린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청주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