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오창 주민들 청주시·금강유역환경청 국민감사 청구

청주 오창 주민들 청주시·금강유역환경청 국민감사 청구

감사청구하는 오창주민들 (사진=변재일 의원실 제공)

 


청주시 오창읍 주민들이 후기리 소각장 건설사업과 관련해 청주시와 금강유역환경청에 대한 감사를 감사원에 요구했다.

청주 오창지역 초중고 학부모연대, 오창 후기리 소각장 반대대책위원회는 11일 오후 변재일(더불어민주당·청주 청원) 국회의원과 함께 감사원을 방문해 청주시와 금강유역환경청에 대한 공익·국민감사 청구서를 제출했다.

공익·국민감사 청구서에는 오창지역 주민 500명이 서명했다.

이들 주민들은 "청주시가 2015년 시의회 의결 없이 불법으로 소각장 건설업체와 비밀유지조항이 담긴 업무협약을 했는데 밀실 협상을 하는 과정에서 시와 업체 간의 부정한 거래가 있었을 것이라는 합리적인 의심이 든다"고 밝혔다.

또 "금강유역환경청은 업체로부터 10억원을 받은 이장을 환경영향평가협의회 위원으로 선임하는 등 부정한 방법으로 환경영향평가 협의를 진행했다"고 주장했다.

이들 주민들은 "소각장 추진 업체가 미세먼지가 가장 심각한 겨울철 실측조사를 제외한 채 보완서를 제출하는 등 환경영향평가제도의 취지를 심각하게 훼손했음에도 환경영향평가를 계속 진행하고 있다"고 국민감사청구 사유를 밝혔다.

감사원은 서면 조사 등을 거친 뒤 국민감사청구심사위원회를 통해 감사 실시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이에스지청원은 오창읍 후기리 일대에 소각장을 건설하기 위해 지난 2월 10일 환경영향평가서를 제출했고, 금강유역환경청은 4월 5일 보완지시를 내렸다.

이에스지청원은 10월 31일 환경영향평가 보완서를 제출했으나 금강유역환경청은 지난달 29일 2차 보완 결정을 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청주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