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정가 내년총선 민주당만 나홀로 분주

충북정가 내년총선 민주당만 나홀로 분주

사고지역위 위원장 후보 공모 절차 착수
공천 원칙 정해져…선출직 출마 셈법 복잡
7월 말까지 입당원서 쏟아져 들어올 듯

(사진=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과 도내 지역구 의석을 양분하고 있는 자유한국당이 패스트트랙 대치 정국 속에 장외투쟁에 집중하고 있다.

이런 사이 집권여당인 민주당만 선거 채비에 나홀로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민주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가 20일부터 전국 21개 사고 지역위원회 위원장 공모 절차에 들어갔다.

도내에서는 충주와 보은·옥천·영동·괴산(동남부 4군)이 대상으로, 후보 접수 기간은 오는 24일까지 닷새 동안이다.

특히 이번 사고 지역위원장 공모는 내년 총선을 앞둔 상황에서 집권 여당 내 공천을 둘러싼 전초전 성격을 띄고 있는 만큼 결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충주에서는 꾸준히 자리를 노려온 인물들의 재도전이 예상되지만 이 지역 출신으로 충북경찰청장을 지내고 문재인 대통령의 절친으로 알려진 박종환 한국자유총연맹 총재 등 외부 인사의 영입설도 꾸준히 흘러나오고 있다.

동남부 4군의 경우 지금으로선 보은 출신의 성낙현 충북지역자활센터협회장이 복당 신청을 하고 총선 출마를 공식적으로 밝힌 상황이다.

또 이에 앞서 민주당이 최근 마련한 내년 총선의 공천 원칙은 여러 인사들의 출마 셈법을 복잡하게 만들고 있다.

특히 공천 심사때 정치 신인은 10~20% 범위에서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규정이 신설됐고, 선출직 공직자가 중도 사퇴해 출마할 경우 감산점이 30%로 대폭 강화됐다.

이 때문에 최근 민주당 소속 도의원들은 중앙당과 도당에 공천심사와 경선방법에 대한 재논의를 요구하는 공문을 보내기도 했다.

민주당은 또 권리당원의 선거권 행사일을 내년 2월 1일로 정했다.

이에 오는 7월 말까지 입당한 권리당원 가운데 당비를 6개월 이상 납부한 당원에게만 선거권이 부여된다.

따라서 총선 출마 예정자들의 지지층에 대한 이른바 입당작업도 본격화할 것으로 보이는 등 총선 열기가 더욱 달아오를 전망이다.

민주당 도당 관계자는 "지난 지방선거 직전 4만명 수준이던 권리당원 수가 탈당과 당비 미납 등으로 현재 1만 6000명 수준으로 떨어졌다"며 "그러나 7월 말까지 다시 입당 원서가 쏟아져들어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청주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