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 KTX 발언, 충북·세종·호남 아전인수 해석

총리 KTX 발언, 충북·세종·호남 아전인수 해석

충북, 논란 대응에 더욱 목소리 키우고 고삐 좨야

지난 14일 열린 이낙연 국무총리와 호남 국회의원들과의 간담회 (사진=이용호 국회의원실 제공)

 

충북과 세종, 호남의 이해가 엇갈리며 논란을 빚고 있는 KTX 세종역 신설과 호남선 직선화 문제에 대해 이낙연 국무총리가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각 지역마다 총리 발언을 두고 아전인수격 해석을 내놓으며 논란은 여전히 원점을 맴돌고 있다.

이 총리는 지난 14일 세종 경유 호남선 KTX 직선화를 요구하는 호남 의원들을 만난 자리에서 세종역 신설에 대해 지역간 갈등 폭발 우려가 있다며 부정적 견해를 밝혔다.

이를 놓고 세종역 신설 반대 운동을 펼쳐온 충북지역 시민사회단체 등은 총리의 발언은 정부가 다시 한 번 세종역 신설 불가 입장을 재확인한 것이라며 반기는 분위기다.

그러나 이 총리가 부정적으로 언급한 세종역은 오송역을 경유해 신설하려는 소위 '세종시와 이해찬 의원'의 신설안이다.

호남 의원들은 이 점을 강조하며 자신들의 요구 주장에 대해서는 총리가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는 점을 부각하고 있다.

총리를 찾아간 11명 호남 국회의원 가운데 한 명인 무소속 이용호 의원 측은 "(오송역을 거치지 않고) 호남선 KTX를 직선화하며 세종역을 신설하는 문제에 대해 계속해 논의하면 좋겠다고 이 총리가 답변했다"고 전했다.

또 "이 총리가 현재 진행 중인 평택~오송 간 복복선화 예비타당성 조사와 함께 호남선 KTX 직선화 예타를 추가하는데 대해서도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고 이 의원 측은 밝혔다.

이 주장대로 호남 의원들의 요구가 정부의 계속 검토 선상에 있을지 여부는 논외로 하더라도, 한가지 분명한 것은 세종시가 추진하는 오송역 지척의 세종역 신설은 추진 가능성이 희박해졌다는 점이다.

그런데도 세종시는 세종시대로 총리 발언은 낮은 예타 결과와 충북의 반대 등 그동안의 상황을 감안한 원론적 답변에 불과한 것이라며, 지속 추진에 대한 의지를 내비치고 있다.

이번 논란과 관련해 충북이 사소한 상황 변화에 일희일비 않고 대응에 더욱 고삐를 좨야할 이유가 바로 여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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