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선 철도 고속화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충북도민 역량 결집

충북선 철도 고속화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충북도민 역량 결집

(사진=충북도 제공)

 

강호축 개발의 핵심인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위해 충북도민의 역량을 하나로 모으는 작업이 본격화됐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은 시속 120㎞에 불과한 열차 주행속도를 시속 230㎞까지 높이기 위해 철도 주행 환경을 고속화하는 것이다.

경부축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후한 강원에서 충청, 호남을 잇는 이른바 강호축 개발에 있어서 반드시 풀어야할 핵심 과제이지만 경제성을 따지는 예비타당성 조사에 발목이 잡혀 진척을 보지 못하고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충북 범도민 협의체가 출범한다.

충북도는 18일 민간사회단체 관계자와 충북선 철도가 통과하는 도내 5개 시·군 단체장, 지방의원, 지역인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조속한 사업 추진 방안 등을 논의하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 범도민 추진 준비위원회를 열었다.

이 지사는 이 자리에서 "충북선 철도는 어떤식으로든지 고속화돼서, 목포에서 충북과 강릉을 거쳐 나중에는 원산, 시베리아, 유라시아까지 철도가 연결되는 꿈의 '실크레일'이 형성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준비위는 다음 달 민간단체와 자치단체, 지방의회 등이 참여하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 범도민 추진위원회를 결성하기로 했다.

추진위는 앞으로 도민의 의지를 하나로 모아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치지 않고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정부와 정치권을 설득하는 데 주력하게 된다.

최근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돼가고 있다.

특히 최근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충북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이 이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위해 힘을 싣겠다고 약속하는 등 사업 추진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어 앞으로 결과가 주목된다.

추천기사

스페셜 그룹

청주 많이본 뉴스

중앙 많이 본 뉴스